본문 바로가기
축구인물

페페 축구선수 프로필, 플레이스타일 - 철저한 자기 관리

by tlingks 2022. 11. 29.
반응형

페페

 

 

★ 페페의 철저한 자기 관리

페페페페페페
출처 네이버

페페는 FC 포르투에서 뛰고 있는 포르투갈 국적의 축구선수이고, 포지션은 센터백이다. 2010년대 레알 마드리드 CF에서 활약하며 UEFA 챔피언스 리그 3회를 비롯해 수많은 대회에서 소속팀의 우승을 이끌었고 포르투갈 대표팀에서는 UEFA 유로 2016 우승에 기여했다. 페페는 철저한 자기 관리로 40세 가까운 고령의 나이에도 주전으로 활약하고 있다. 페페는 튼튼한 피지컬과 빠른 발로 거칠게 달라붙어서 상대를 압도하는 수비를 선호하는 무서운 파이터형 수비수이다. 몸싸움을 무서워하지 않으며 주력도 굉장히 빠른 편이라 페페가 작정하고 달라붙으면 공을 지켜내기 어려워진다. 월드클래스 센터백들 중에서도 최고라 할 수 있는 타고난 스피드와 운동 능력, 그리고 볼 탈취, 커팅, 점프력, 축구 지능, 반사 신경 등 센터백에게 요구되는 대부분의 능력을 고루 갖추고 있다. 신장도 187cm로 큰 편이고, 점프력도 좋은 편이라 공중볼 처리가 매우 깔끔하다. 또한 센터백 파트너인 세르히오 라모스와 같이 세트피스 상황에서 강력한 공격 옵션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꾸준하고 성실하게 자기 몸 관리와 훈련에 임하기 때문에 기복이 있는 편도 아니다. 

 

 

페페의 축구 능력

페페페페페페

레알 마드리드의 공격 스타일이 빠른 역습을 추구하다 보니 되려 종종 다시 역습을 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최고의 민첩성과 스피드를 가지고 있는 페페는 빠르게 뒷공간을 커버한 후 상대 공격을 지연시키는 데 일가견이 있다. 거기다가 수비 커버 범위가 매우 넓다. 라모스와 함께 전진하는 풀백들의 뒷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빠른 발과 넓은 수비 범위를 가져서 레알 마드리드의 풀백들이 과감하게 전진할 수 있게 해 준다. 수비 라인을 올려서 역습을 당하더라도 페페의 존재는 라인을 올렸을 때 안정감을 주게 된다. 또한 센터백이지만 브라질 출신답게 발기술도 훌륭하다. 그 외에 수비라인 통솔 능력도 갖췄다. 라모스가 풀백에서 센터백으로 전향하고 나서도 좋은 활약을 보일 수 있었던 데에는 아마도 페페의 수비 조율 능력 덕이 클 것이다. 레알 마드리드에서의 말년에는 나이가 많이 들면서, 당시 떠오르는 신예였던 라파엘 바란과 함께 로테이션을 출전했다. 페페는 나이로 인해 체력적으로 힘들어하는 모습이 아주 가끔씩 보였다. 하지만 역시 베테랑답게 경험으로 볼을 처리하는 능력은 여전했고, 세르히오 라모스, 마르셀로, 다니 카르바할 등 동료 수비수들이 모두 월드클래스인지라 서로 커버해 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심각했던 멘탈 문제도 많이 회복하여 퇴장을 당하거나 프리킥, 페널티킥을 내주는 내주는 상황도 많이 없어졌다. 

 

 

단점

페페페페페페

이런 페페에게도 단점은 있었다. 꾸준히 지적되는 문제는 롱패스 능력이다. 센터백에게 그리 중요한 능력은 아니지만 레알 마드리드에 수비형 미드필더 자원이 부족한 만큼 수비형 미드필더로 출전하는 경우가 꽤 있는데 수비력은 좋은지만 롱패스 능력에 대해서는 혹평을 받고 있다. 숏 패스 정확도가 떨어지는 편은 아니고 주로 문제가 되는 건 롱패스 쪽인데, 힘들게 뺏은 공을 다시 돌려주는 경우도 많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페페가 시야가 좁기 때문이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의외로 발밑은 준수한 편이고 패스 능력도 아주 나쁘지는 않은데, 시야가 좁아서 압박이 강해지면 넓게 패스를 뿌리지 못하고 간단한 패스로만 전달하는 정도가 다다. 

반응형

댓글